입춘이 다가오면 입춘방을 써서 현관이나 대문에 붙이죠. 글귀에는 대부분 '입춘대길 건양다경'이라고 작성을 하는데요. 오늘은 건양다경이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입춘대길 건양다경(立春大吉 建陽多慶) 입춘은 24 절기 중 첫 번째 절기로 봄이 시작됨을 알리는 날입니다. 이날 사람들은 한 해의 행운을 빌며 입춘축이라는 글귀를 써서 대문이나 벽에 붙입니다.
입춘대길(立春大吉)
- 입(立): 설 입
- 춘(春): 봄 춘
- 대(大): 큰 대
- 길(吉): 길할 길
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라는 의미로, 만사가 순조롭게 풀리고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글귀입니다.
건양다경(建陽多慶)
- 건(建): 세울 건
- 양(陽): 볕 양
- 다(多): 많을 다
- 경(慶): 경사 경
따스한 봄기운이 가득하여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글귀입니다.
입춘방에 쓰이는 다른 글귀
입춘에는 대부분 입춘대길 건양다경이라는 글귀를 쓰지만 그 외에 쓸 수 있는 글귀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
- 국태민안(國泰民安):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글귀입니다.
- 만사형통(萬事亨通): 모든 일이 뜻대로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글귀입니다.
- 소원성취(所願成就): 바라는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글귀입니다.
-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(父母千年壽 子孫萬代榮): 부모는 천 년 동안 장수하고, 자손은 만대까지 번영하라는 의미입니다.
유래
입춘대길 건양다경은 조선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입춘 축원문으로, 봄을 맞이하는 기쁨과 함께 한 해의 풍요와 평안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특히 추사 김정희가 어린 시절에 써 붙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.
마치며
따뜻한 봄을 맞이하며 입춘대길 입춘방의 글귀 중 건양다경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.
2025.01.29 - [분류 전체보기] - 입춘대길 떼는 시기 및 붙이는 시간
입춘대길 떼는 시기 및 붙이는 시간
입춘이 되면 입춘방이라는 글귀를 붙이죠? 오늘은 입춘대길 건양다경이라는 입춘방을 언제 떼야하는지 그리고 언제 정확이 붙여야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입춘대길 떼는 시기입춘
3.infinitemoney1.com
2025.01.28 - [분류 전체보기] - 입춘 음력
입춘 음력
입춘이란 24절기 중에서 첫 번째 절기로, 봄이 시작됨을 알리는 날이죠.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는 시기를 뜻하며, 자연의 순환과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날입니다. 입춘과 음
3.infinitemoney1.com
2025.01.26 - [분류 전체보기] - 입춘 인사말
입춘 인사말
입춘에 할 수 있는 인사말, 어떤 것이 있을까요?따스한 봄바람이 살랑이는 입춘,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설렘과 함께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죠? 하지만 정작 무
3.infinitemoney1.com
2025.01.27 - [분류 전체보기] - 입춘방이란?
입춘방이란?
입춘방은 봄이 시작되는 입춘을 맞아 집안에 붙이는 글을 말합니다. 주로 좋은 뜻과 바람을 담은 글귀를 써서 대문이나 기둥 등에 붙여 놓는데요, 새해의 시작과 함께 좋은 일이 가득하길 기원
3.infinitemoney1.com








